飯蔬食飮水(반소 식음수)

曲肱而枕之(곡괭이 침지)

樂亦在其中矣(낙역재기중의)

不義而富且貴(불의 이 부차 귀)

於我如浮雲(어아 여부운)

 

나물 먹고 물 마시고

팔을 베고 누웠으니

즐거움이 그 안에 있고

의롭지 않게 부귀를 누림은

나에게는 뜬 구름과 같다

 

 

논어에 나오는 글귀라 하는데 우리는 흔히  나물 먹고 물 마시고

팔을 베고 누웠으니 대장부 살림살이 이만하면 족하지 않으냐? 

로 기억하고 있는 글이다 

 

" 그래 기껏 대장부가 나물이나 먹고 물 마시고 사는 게 뭐 그리

대단하다고 " 

 

  대충 이 비슷한 생각도 전혀 없었던 건 아니다~

그렇다고 사람이 사는데 뭘 대단한 걸 먹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살아

오지도 않았지만! 

 

좋은 음식이란 그럼 뭘까? 

 

지난 주 설악산으로 단풍여행을 갔다. 단풍을 설악으로 보러 간 것은 

무려 25년 만의 일이다. 그동안 설악의 단풍은 철저히 내 기억에서

지워져 있었다.  

 

너무 일찍 가다 보니 단풍은 내 예상의 10%도 미치지 못했다. 그리고 속초 동명항에서

그 동네에 거주하는 약국 단골인 지인 부부와 자연산 활어회를 거나하게 먹게 되었다

술이 약한 나는 평소 회를 맥주 1잔과 먹는 편인데 이 날은 기분도 좋고 해서 맥주를

여러 잔 마신 게 화근이 되고 말았다. 거기다 물회까지 먹었다 

 

속초 동명항의 어느 횟집 

 

여기까진 매우 순조로웠다. 아무 이상도 없었다. 그런데 숙소에 돌아온 밤 

10시가 되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무려 새벽 6시까지 15번에 이르는 설사가 계속되었다. 거의 뜬 눈으로 밤을 

지샐 수 밖에 없었고 맥박은 줄곳 분당 120여 회, 두 번의 구토까지 겹쳐 정말 

괴로운 시간을 보냈다. 다음날 일정을 전부 취소함은 물론 부랴부랴 집으로 돌아

와야 했다. 집에 오는 내내 포카리 스위트 1.5 리터를 다 마셨다 

 

회는 아무 죄도 없었다. 함께 식사한 지인 부부는 너무도 멀쩡했기 때문이다. 

아내도 몇 차례 설사를 했지만 나 정도는 아니었다. 아마도 내 평생 설사를 했던

그 어떤 경우보다 혹독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보통 대장 내시경을 할 때 전날 미리

먹는 설사 제품도 그저 5-6회면 끝인데 말이다 

 

이번에 명확히 깨달은 건 우리의 위 대장이 얼마나 정교하게 외부의 침입에

대응하는가 였다. 일단 문제를 감지하면 위장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아래쪽

소장 대장으로 절대 내 보내지 않는다. 그리고 대장에 이미 내려온 음식물은 

흡수 없이 최대한 설사 형태로 모두 내 보낸다. 그리고 끝까지 보관만 시키던

문제의 위장 내의 음식물은 도로 토해서 제거해 버린다. 

 

이렇게 문제가 감지된 음식물이 위와 장에서 모두 비워진 연후에야 다시 음식

물을 입으로 섭취할 수 있게 활동을 개시한다! 참으로 신묘한 셀프컨트롤이다

내 몸의 장기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매우 과학적이고 치밀하게 운용

되고 있었다. 사실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다. 몸에서 여러 약물을 흡수하고 

내 버리고 서로 간섭하고 등의 수많은 기전들을 보면 상상도 못 할 만큼 정교한

여러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되기 때문이다. 

 

집에 돌아와서도 무려 4일 이상 속을 달래느라 흰 죽만 먹고 지냈다. 일요일 날 

몸이 괜찮은듯하여 백암 들판 사진 촬영을 나갔다가 갈비탕을 먹은 게 화근이

되어 다시 그날 밤 설사를 또 8번이나 했다.   

 

불과 3-4일 사이에 도합 23번의 설사~ 이쯤 되면 몸이 기진맥진할 만도 하지만

실은 그렇진 않았다. 포카리스웨트로 깨진 몸의 이온 균형을 맞춰 주었고 식사는

오직 흰 죽만 먹었다. 

 

그렇게 하니 아침에 일어나도 입에서 냄새가 나지를 않았고 밤에 샤워 후 발을

닦아도 발바닥에서 긁혀 나오는 노폐물이 현저히 적었다.  들어간 것이 적으니

당연 그럴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물론 몸이 정상으로 작동하면 배 부르게 또 먹을 테지만, 뭘 이것저것 많이 먹는

게 과연 몸의 운용에 좋은 걸까? 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낯선 동네에 가서 좋은 음식이라고 먹다가 잘못된 경우는 몇 번 더 있었다.

해서 앞으로는 어느 지역을 가든 그저 평범한 음식 평소 먹던 음식만 먹기로

다짐을 했다 

 

나물 먹고 물 마시고 팔을 베고 눕든, 정자에 앉아 책을 읽든, 산책을 하든, 뭐를

하든 뱃속이 편하고 마음까지 편하면 그것으로 족 하고도  남음은 당연지사라

생각해 본다.

 

흰 죽만 먹고살 수는 없다 해도 적어도 단순히 밥 한 공기에 반찬 한 두 가지라 해도

살아 가는데 별 지장이 없음은 물론이다. 단순 소박하게 먹어 몸이 절단 나는 경우가 

많을까? 너무 많이 먹어 몸이 탈 나는 경우가 많을까? 

 

수많은 성인병은 모두 과도하게 많이 먹어서 생긴 병 들이다.

 

그동안 온갖 과도한 음식물들 소화해 내고 처리하느라 내 위장이 얼마나 고생을 많이

했을까?  오죽하면 위가 그런 반란을 일으켰을까?  소싯적 25년 정도 위장 때문에 

고생했던 내가 성년 이후 30대 후반부터 이제껏 위장이 탈 나는 걸 거의 모르고 살았는데,

몸이 정상으로 회복된 지금도 나는 진 간장을 즐겨 반찬으로 활용한다. 겪어 보니 간장

만큼 속을 편하게 해 주는 것도 없었다 

 

이제부터는  조금 더 위장에 도움을 주며 살자!!

조금 먹어도 감사하며 살자! 

 

'포토 에세이, 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확행(小確幸)-(2)  (0) 2021.12.02
전화 번호부를 지우며  (0) 2021.11.04
단풍 소고  (0) 2021.10.30
딸 시집 가던 날  (0) 2021.10.11
어린이의 Digital 기기 사용 과잉 문제  (0) 2021.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