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hdi - Instrumental Paradise - Sacred Gathering

 

 

단풍~ 하면 일단 휘황찬란한 그런 풍광을 먼저 떠 올리게 되고 실제 일생에 몇 번은

그런 단풍을 다들 보신 적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이 단풍이라는 칼라는 아주 다양한거 같지만, 따져 보면 빨강,노랑, 주황,갈색

등 몇 가지로 구분된다. 즉 빛의 7가지 가시광선 중 빨, 주, 노 에 국한된다는 것이다.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은 거의 단풍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런데 우리는 통상 단풍 하면 마치 수많은 칼라가 혼합된 것으로 착각을 하게되어

더 많은 색상이 보여진다고 느끼기 쉽다.

 

사람들은 대체로 빨강 색상에 환호하는 경향이 많다. 주로 단풍나무에서 볼 수있는

빨강은 너무도 선명하고 매력적인 게 사실이다. 빨강은 단독으로도 멋지고 무리를

지어 있어도 멋지다. 울긋불긋이라고 보통 표현하는데 통상 불그스럼 하다는 얘기일

듯하다 

 

노랑은 은은하면서도 포근함을 선사한다. 노란 단풍이 주는 매력은 어쩌면 가을의

진수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안개 낀 늦가을 아침에 노랗게 빛나는 은행잎을 다들 

보신 적이 있을것이다. 그때의 그 고즈넉함!  평화로움~ 그리고 가을 아침이 주는 그

넉넉함 여유로움도 또한 기억하실 것이다. 

 

분당

 

초등학교 시절 학교 입구로 들어가면 둥근 정원 같은 게 있었고 거기엔 오래된 은행

나무가 두어 그루 자라고 있었다. 가을이면 노란 은행잎이 지천으로 떨어졌다. 은행

잎을 주어서 책갈피에 몇 개 넣었음은 물론이고 신비한 그 색감에 매료되었던것도 사

실이다. 당시엔 가을 단풍이 총체적으로 어떤 건지, 단풍엔 무슨 무슨 색깔이 있는지

등을 잘 몰랐고 굳이 알 필요도 없었다.

 

요즘 흔히 보이는 빨간 단풍 나무의 기억은 없었고 뒷산에 가을 영 나무를 할 때 보던

누렇고 다소 갈색이 돌던 참나무 단풍과 갈색으로 말라버린 오리 나무의 잎이 기억될

뿐이다. 또 가을에 숙제로 훑어와야 했던 싸리 나무의 노란 잎이 생각난다. 학교를 오

가는 신작로에 미루 나무의 잎이 누렇게 물들어 떨어지던 것도 기억난다. 

 

      말하자면 나의 첫 단풍의 기억은 교정의 은행 나무에서 출발했다고 말할 수 있다. 

 

사실 은행이 노란 단풍의 진수를 보여주지만 그 풍미가 정말 멋진 건 만나기 힘들다. 그저

잎만 풍성하게 노랗게 물든다고 다 멋진 건 아니니 말이다. 내가 본 정말 좋았던 은행 잎은 

오래 전(30년) 남이섬에서 봤던 은행잎이다. 살짝 아침 안개가 낀 그날 빛나던 은행잎은 너무도

깨끗했다. 그리고 그 느낌이 도타울 뿐 아니라 매우 신선한 기운을 전해주고 있었다. 마치

세속을 초월한 그런 느낌을 선사해 주고 있었으니 말이다.

 

     공해의 흔적이 없이 깨끗하게 물들어 가던 깔끔한 노란색~

     그런 은행잎은 고귀한 느낌마저 들게 한다

 

그저 윤기 없이 말라가며 물들어 가는 은행잎에선 그런 기운을 느낄 수가 없다.  

 

   

갈색에서 빨강에 거의 가깝게 물드는 것 중 하나가 떡갈나무 잎이다. 이 색상은 생각보다

아주 멋지다. 대개의 참나무가 노란색에서 갈색 정도인데 반해 이 나무는 독특한 칼라를

선 보인다. 내가 떡갈나무의 색상에 매료된 것은 불과 5년 전이다. 거주하는 동네의 입구에

매년 가을 곱게 물드는 그 단풍을 보았기 때문이다. 

 

눈에서 멀어지면 기억에서도 멀어지는 건 당연지사~  그저 자주 볼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단풍은 그렇다. 

 

우리동네 입구의 떡갈나무

요즘은 쉽게 예쁜 단풍이 눈에 띄지 않지만 벚나무 잎도 매우 아름다운 칼라를 보여주는

녀석이다. 짙은 고동색에서 거의 자줏빛에 가까운 칼라를 보여준다. 촉촉하게 수분을 

머금은 듯 빛나는 벚나무 잎을 보는 것은 그래서 매우 행복했다. 

 

 

예쁘게 물들어 떨어진 벚나무 단풍

 

노란색에서 약간 갈색을 띠는 잎 중 느티나무가 있다. 지역에 따라 또 어디에 위치하느냐

에 다라 다르지만 예쁘게 물든 느티나무는 매우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비교적 일찍 물드는

이 나무는 그래서 그해의 단풍의 바로미터라 할 수도 있다. 꼭 오래된 몇백 년 된 나무가 

아름다운 단풍을 선사하는 건 아니다. 내소사 경내에 있는 오래된 느티나무의 단풍이 궁금

하다.  

 

메타 세퀘어나 낙엽송의 노란 색상 또한 아름답다. 이것은 무리로 줄줄이 있어야 그 아름다움이

빛난다. 그저 어쩌다 한 그루 있다 해서 안 될 건 없지만 역시 무리로 많이 있어야 빛이 난다. 포천

을 가다 보면 꽤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동네에 줄지어 있는 메타세퀘어에서는 그다지 멋진 풍광

을 본 적이 별로 없다. 메타 세퀘어는 마치 불에 구워진듯한 너무 짙은 갈색을 띄기 때문이다 

 

햇빛에 빛나는 느티나무 잎

 

뭐니 뭐니 해도 역시 단풍의 최종 단계는 단풍나무다. 모든 나무의 단풍이 그렇지만 이 역시

나이 어린 단풍나무는 꼿꼿하게 가지를 하늘로 뻗는다. 그보다는 30년 50년 100년이 지난 

나무일수록 단풍이 장엄하고 가지의 휨과 더불어 더 멋진 풍광을 보여준다. 정말 오래된

단풍나무의 장엄한 모습을 보고 싶다면 장성  문수사의 단풍을 보면 좋을 것이다. 300년 이상

되었다는 그곳 단풍을 전성기에 찾는다면 보통의 단풍 나무와는 많이 색 다른 면모를 보여줄게

틀림없다. 

 

문수사의 300년 단풍나무

선운사의 단풍도 멋이 있었고 마곡사 백양사 내장산의 단풍도 그런 면에선 매우 좋은 풍광을 보여

주었다. 일본 교토의 단풍도 전성기에 가서 봤으나 그다지 특별할 게 없다는 생각이다. 우리와

거의 흡사한 단풍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곡사

 

 

선운사

이 가을!  단풍만 아름다운것은 아니다~ 

도처에 단풍에 버금가는 아름다운 것들이 넘쳐나는 계절이다

 

단풍과 다른 이 감 나무도 이제껏 내가 보아 온 가을 풍광 중 단연 으뜸이었다 

 

 

교또 난젠지의 단풍

 

그러니 빨간 단풍나무만 찾는 것은 이 가을 단풍을 감상하는 전부는 아닌 셈이다. 오직 빨간 단풍

만을 선호했다면 이제는 노랑, 갈색, 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고 좋기로는 이 모든 색상이 함께

어우러진 단풍을 천천히 감상하는 것이 더 좋을지 모르겠다. 

 

아! 그런데 단풍이 점차 그 고운 빛을 잃어가고 있다. 해가 갈수록 우리 곁에서 점차 단풍이

예전의 그 맛을 내지 못하고 있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지만, 인간이 자초한 일이니 어쩔 도리가

없다. 

 

언제쯤 단풍은 다시 예전의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우리동네의 단풍나무

 

백양사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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