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늘상 해마다 찾아 오지만

여태 한번도 봄 같은 봄! 멋진 봄이란 말을 들어본적이 없다
그저 늘 봄이 왔지만 봄같지 않네! 이런 말만 줄곳 들어왔고

도대체 그럼 봄 같은 봄은 어떤 때? 무얼 말하는겨?


그나저나 봄이 되면 가보고 싶은데가 있다


어디 유명 사찰, 벛꽃이 진동하는 그런 곳이 아니라 바로 내가
어려서 늘상 보고 다니던 그 동네 바로 내 고향이다^왜 거길 유독
봄에 가 보고 싶은지는 설명할수 없으나 고복수가 부른 타향살이란
노래에도 나오지 않나? 고향 앞에 버드나무 올 봄도 푸르련만 !~
가도 그만 와도 그만~~ 뭐 이렇게 끝나는 노래다!

 

코로나 19로 인해 어딜 가기도 어렵고 뭘 사서 먹기도 께름직하다
해서 불현듯 생각난 고향 뒷 동네를 가 보기로했다. 김밥 약간을 싸고 물
한 병을 들고 아내와 같이 나섰다.

 

고향 뒷산 노송산은 팔려 물류창고 용도로 중간이 다 까발려 지고
말았지만,그 옆으로 기홍이네 산 그 안쪽으로 장이울 동네 가는 길!

 

기홍이네 산을 돌아 나가면 끝 부분이 바로 여기다. 이 길을 통해서

더 멀리 장이율 고개까지 걸어 갔었다. 가다가 중간쯤 왼쪽으로 올라

가면 노송산 허리로 올라가게 된다. 그 쪽은 이미 공장인지 목장인지로

인해 길이 꽉 막혔다. 저기 빨간 지붕으로 보이는 곳이다.

 

 

우측으로 물탕골이 있던 야산 지역이다. 저 빨간 지붕 너머로

쭈욱 올려다 보이는 동네다. 바로 위로 보이는 참나무는 그 옛날

내가 이쪽으로 다닐때는 아주 작은 나무였었다. 5-60년 자라니 아주 고목이

되었다

 

꽤나 커 보이던 기홍이네 산 아랫쪽은 이제 보니 야트막한

야산 정도였다. 그러나 옛 추억은 더 살아난다, 여길 보노라니!

 

뒷쪽 장이울 동네 노송산에서 나무를 해 가지고 지게에

지고 올 때 바로 여기 고개에서 쉬면서 땀을 닦던 바로 그곳이다

지금은 차가 다니도록 길이 넓게 만들어져 있구나!

 

그길 바로 그동네! 인걸은 간데 없어도 산천은 좀 낮아지긴 했어도

그대로 남아 있었다

 

 

산 사이에 자그마한 밭이 있던 자리엔 여전히 밭이

있었고 묘가 한기 있었다. 땅엔 새파란 풀들이 자라고 있었고

쑥이 야들하니 지천으로 올라오고 있었다. 아내는 이 곳에서

쑥을 한줌 캤다

 

 

차를 돌려 장이울 고개 쪽으로 가 보았다. 그 중간에 무슨 공사를

하는지 중간 산에 나무가 다 잘려 파이고 놀란 고라니 한 마리가 펄쩍

튀어 산위로 달려간다. 장이울 고개 옆에는 무슨 윤씨 농장이란 팻말이

걸려 있었고 고개 마루에 올라 진달래를 보았다

 

 

 

같은 진달래도 고향 근처에서 보는 색감은 달랐다!

산에 산에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뭐가 다를까? 장이울 고갯길 너머로는 한없이 평화로운 풍광이

펼쳐지고 있었다

 

우리 동네와는 딴 판인 이곳 풍광! 평화롭다!

저 멀리 장호원 앞산도 보인다^

 

장이울 마을까지는 한참을 더 내려가야했다. 우리는 장이울 마을을 거쳐

설성 농협에서 몇가지 먹을걸 사고 마곡산 터널을 거쳐 백암,학일리를

지나서 집으로 돌아왔다

 

고향의 봄! 봄은 무엇인가?

무엇이 나를 이 봄에 내 고향 뒷 동네를  가게 하는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