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전차 옆자리에 젊은이가 휴대폰에 눈을 바짝

붙이고 무언가를 보고 있다. 

엇? 뭐지? 무슨 요상한 영상을 보고 있나? 해서 슬쩍

돌아다보았다.

 

그 청년은 휴대폰 화면을 거의 눈에 붙이듯 하고 영상을 보며

때때로 문자까지 열심히 날리고 있었다. 내가 어림잡아 손가락으로

재어보니 한 5 센티미터 정도였다. 

그 5 센티도 안 되는 공간에서 문자를 잘도 쓰고 있었다. 

 

그렇게 화면을 보는 것도 신기할 정도였지만, 저렇게 하고도 눈이

멀쩡할까? 의문이 들었다. 도대체 무슨 눈을 가졌길래 눈을 붙여야

사물을 볼 수 있단 말인가? 

거, 참 희한한 사람도 다 있네~ 

 

저렇게 해야 뭘 볼 수 있다면 정상 거리의 사물은 어떤 방식으로 볼까?

원 거리의 물체는 보이기는 하는 걸까? 

 

그 젊은이는 내가 내리고자 하는 한 정거장 앞서서 내리고 말았다. 

 

그런데 갑자기 뭔가 머리에 떠 올랐다. 

 

빈부 격차, 양극화가 날로 심화되는 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

추세인데, 그렇다면 도대체 이를 완화할 방안은 무엇이란 말인가? 

 

뭐 복잡한 건 모르겠고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살펴보자.

 

과거엔 영세 자영업자인 골목 상권이란 것이 다양하게 존재했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대형 마트란 놈이 도시 곳곳에 우후 죽순처럼 생겨났다.

소비자들은 신이 났다. 일단 거기 가면 골고루 물건이 쌓여있어 발품을 조금만

팔면 싱싱하고 좋은 물건을 양껏 살 수가 있었다. 

 

처음 코스트코라는 대형 마트가 양재동에 생겼을 때 거기 진입하는데만 30분

심지어는 1시간 가까이 차량이 줄을 서던 걸 기억한다. 해서 힘들게 들어갔으니

물건을 양껏 카트에 집어넣는 게 일상이었다. 너나 할 것 없이 3-40만 원은 기본

이고 5-60 만원 어치의 물품을 잔뜩 사서 돌아오곤 했었다. 

 

양재동은 지금도 주말엔 오랜 대기 시간을 필요로 하는 걸로 알고 있다. 

그뿐만 아니다. E 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E 마트 트레이더스, 등등 

그중에는 간혹 상권이 안 좋아 폐점을 하기도 하지만, 이들의 위력은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코스트코를 잠깐 언급해 보면,

 

전 세계 매장 -- 약 800개

미국-- 540개

캐나다-- 100개

일본 --26개

한국 --10개 

 

2020년 총매출 -- 1560억 달러 ( 약 170조 원)

참고로 월마트, 아마존 ,코스트코의 합산 총 매출은 약 1조 달러에 육박하여

우리 돈으로는 1,200조 에 이른다 . 우리나라 한해 예산의 2배를 거뜬히 넘기는

금액이다. 

 

참고로 삼성전자의 2021년 총 매출은 279조 였다. 

 

* 전 세계 탑 10 매출액 매장 중 한국이 1위--5위까지 싹 쓸이

부동의 1위였던 양재점이 세종점에 1위를 빼앗겼다 함, 

도대체 세종점이 뭐길래?? 

 

* 코스트코의 주가는 500$ 를 기준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소비자들은 당연 이렇게 말한다.

 

' 아, 그거 물건 가격 싸고 믿을만한 품질이고 넓은 주차장에 그만하면 됐지,, 뭘?'

 

물론 맞는 말이고 나 자신도 그래서 인근의 코스트코를 비롯한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편이다. 

 

자, 그런데, 세상의 시스템은 이렇게 부익부, 빈익빈을 향해 세팅이 되어 왔고 

우리 모두는 그렇게 되도록 일조를 하며 살고 있다. 당연 동네 상권이란 것은 

덕분에 지리멸렬이다. 

 

그러면 ' 싸고 편하고 좋은 물건 '을 찾는 인간의 본성을 억제하고 될수록 만인이

평등하고 비슷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아마도 그건 어려울 것이다. 

그러면 양극화니 뭐니 하는 말 자체를 꺼내지도 말아야 할거 아닌가? 

 

양극화가 심화되어 경제 성장도 한계에 직면했다고 다들 얘기한다. 빌 게이츠도

그랬다. 그런데 세상의 시스템은 양극화가 커지도록 이미 만들어져 작동되고

있다. 

 

그럼 도대체 누가 무슨 방법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단 말인가? 

시민들의 자발적 인식의 전환으로?

쳇, 공염불도 유분수지, 이게 될 일인가? 

 

정치 제도적으로 혹은 정치적 결단으로 일부 완화가 가능할 순 있겠지만, 이미

굳건히 가고 있는 방향을 되돌릴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면 한 10년 후 20년 후는 세상은 어찌 될 것인가?

 

잘 사는 부유층은 더욱더 주체할 수 없는 돈을 가지게 될 것이고 없는 사람은 

더욱더 빈한하게 살게 될 것이다. 그 정도가 어느 수준으로 될지 상상 하기가

어렵다. 

 

이것이 전철에서 핸드폰을 마치 눈에 붙이고 보던 젊은이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이다.

눈앞의 이익 이란 이런 것일까? 

 

그래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고 뭐가 달라지는데? 

달라지긴, 뭐가~ 

이런게 뜬금없는 생각 이라는 걸까? 

 

핸드폰에 눈을 바짝 붙이고 화면을 보는 친구를 보다가 이런 생각이 떠 올랐다는

것이다. 암튼 생각의 물꼬가 마르지 않고 있다는데 위안을 삼는다는 정도! 

 

 

 

 

 

 

'포토 에세이, 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은 맑다^  (0) 2022.05.04
왜? 이봄에 가슴이 뛰어야할까?  (0) 2022.03.24
눈 떠보니 선진국 (책 소개)  (0) 2022.03.08
봄이 겨울을 이기는가?  (0) 2022.03.08
매화에 대한 나의 생각  (0) 2022.02.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