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사진작가가 이런 말을 했다.

 

" 포토 에세이와 포토스토리가 있는데~ "

 

~

 

 

어찌 보면 그게 그거인듯 생각되기도 하지만,

 

스토리는 사진에 대한 설명 그 자체라고 생각하고

에세이는 꼭 그 사진에 대한 설명이 아니어도 그것과 관련된 필자의 의견, 생각,

연관된 이야기 등을 에세이 형식으로 풀어낸 것 ~

 

이렇게 나는 정의해 본다. 

 

사실은 스토리와 에세이가 반반 혼합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어느 쪽이 더 비중이 높을 수도

있지만, 그건 필자의 취향일 뿐 나 자신은 에세이를 더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해서, 아래 글과 사진은 5월 초의 에세이라 말해도 좋을 것이다. 

 

~

 

봄의 1차 경연은 끝났다. 

 

이제 새싹의 향연도 끝났고 신록의 2차 향연이 무르익어 가고 있는 중이다. 

들판에는 청보리가 울울창창할 테고 여기저기 유채가 만발했고 산철쭉도 벌써

떨어지는 중이다. 

 

올 봄은 배꽃도 놓쳤고 목단도 지나가 버렸고 꽃을 마주치지 못하고 그냥

흘려보낸 것이 수두룩하다. 

 

동네 담벼락의 계수나무~  잎이 돋아날 때 제일 이쁘다^ 

무릇 모든 나무잎은 그렇다고 생각한다.  4.16일에 찍은 것이다. 

5월에 찍어 보니 너무 이파리 색감이 진하고 우중충하다. 해서 2주 전의 것으로

대체해 본다. 

 

앞산으로 올라가는 길에 어느 집 텃밭에 방풍 나물이 열심히 자라고 있다. 

 

그래도 얼핏 보기엔 숲 속에 자리 잡은 동네다. 

이제 이 동네로 온지도 7년째~ 

나는 여기서 살게된 것을 무한 다행으로 또  감사함을 느낀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그간 너무 시끄러운 자동차 소리를 들으며 살아왔기 때문이었다. 

그것이 아이들 학교니 뭐니 해서 그럴 수밖에 없기도 했고  별생각 없이 그저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 살다 보니 그리 되었었다. 

 

 

깨끗하고 맑은 주변 환경~ 소소한 도심이 그리 멀지 않은 걸어서도 충분히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다. 

 

역시 그 사진작가의 말씀이

 

"사진은 자신의 집 앞에서 출발하는 거라고~ 

또 사진은 찍어 뭐할라고? "그러는데,

 

글쎄~ 

 

나 자신 전부터 비슷한 생각을 해 오던 터이다. 

 

그래서 첫 번째로 나는 집 주변을 잘 찍는 편이다. 그냥 이런 것 찍어서 다시 보고

즐거움을 반추하는 그 자체가 나는 좋다. 

 

내가 거주하는 동네 주변을 요 몇년 사이만큼 자주 찍어 본 적도 없다. 

 

이 역시 우리 동네의 자두나무가 연한 잎을 뿜어내는 중이다. 

몇 년 전 대대적으로 나무 가지치기하면서 매화나무며, 살구나무, 자두나무 일부, 또

대나무까지 잘라버린 게 너무도 아쉽다. 

 

다 개인 사정이이야 있지만, 왜? 주민들은 나무 잘라내는데 아무 의견을 내지 않았을까? 

그나마 남아있는 나무들에 고마움을 느낀다. 

 

올봄은 황매화 전성기를 놓치고 말았다. 

주의력 부족이다.  출근길에도 마주치는 놈인데 말이다. 

모든 꽃을 항상 전성기에 다 관찰하고 촬영해 두기도 쉬운 일은 아니다. 

 

 

이 5월의 초반에는  푸라타나스의 아스팔트 길도, 

새싹이 돋아나는 오래된 버드나무의 우람한 줄기도 다 멋지고 아름답다. 

 

고목은 별도로 우대를 해 주어야 할까? 

오래된 나무를 대할 때마다 나는 늘 경외심을 느낀다. 무슨 이유일까? 

하여튼 그러고 싶다. 

 

 

 

무 꽃도, 꽃 잔디도, 금낭초도 봄이면 다 제 할 일을 하고 간다. 

 

비록 며칠 지났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산철쭉도 있다. 

 

아주 옛날 산철쭉이 이렇게 피었을 때 동네에서 가장 높은 산, 노송산을 간 적이 있다.

그때 비둘기가 구구대며 울던 것이며 소나무에서 나던 새콤한 향기며 상쾌한 산의

정기가 쏴아~ 하고 온몸에 느껴지던 감흥은 지금도 생생하다. 

 

이 산철쭉은 지난주 느닷없이 이천의 야산 자락에 자리 잡은 친구의 집에 가서

몇 장 찍었다. 

그런곳이 좋기는 하지만, 나는 뚝 떨어져서 산자락에 자리 잡은 집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다. 

이 작약은 내가 매일 타러 가는 지하철 역 옆에 피어있었다.

전철 시간에 마음이 급해 매번 그냥 지나치다, 어제 시간을 내어

폰으로 찍어 봤다. 

 

둘러보면 여전히 주변은 지천에 꽃들이 있다. 또 신록이 너무도 멋진 요즘이다. 

어떤 날은 별 볼 일 없다고 카메라를 두고 나간다. 그러나,

비가 온 후 날이 쨍하면 어김없이 카메라는 나의 동반자이다. 

 

새롭고 깨끗한 풍광을 저장해 두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일까? 

나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5월의 하루하루가 또 이렇게 내 곁을 지나가고 있다. 

+ Recent posts